ID Password  
  Forgot Password or ID | Sign Up  
 
     
Welcome to KoreanFest.com
 
   https://www.google.com/amp/s/www.hankyung.com/opinion/amp/202005056484… [151]

[사설] 빚 증가속도 세계 4위…국가총부채 위험 제대로 살펴야

[한경 사설] 
                        빚 증가속도 세계 4위…
               국가총부채 위험 제대로 살펴야
                               20.05.05
                     ⚀'부채공화국'이란 
                         '국제적 경고'까지 
                       받는 나라가 되다니⚀

정부·가계·기업 부문을 합친 한국의 총부채가 5000조원에 육박한다는 한경 보도(5월 5일자 A1, 3면)는 ‘부채공화국’의 실상을 여실히 보여준다. 빚 내서 지출을 늘리는 판국에도 “재정은 아직 건전하다”고 주장해온 정부·여당이 먼저 주목해야 할 통계다. 세 차례에 걸친 추가경정예산 편성으로 국가채무가 급증하는 것도 문제지만, 재정만 떼어놓고 볼 상황이 아닌 것이다.

국제결제은행(BIS)의 국가별 부채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총부채는 작년 말 기준 4540조원에 이른다. GDP의 237%에 달하는 규모도 놀랍지만, 증가 속도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해에만 12.8%(290조원) 급증해 조사 대상국 중 네 번째로 높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들은 빚을 내면서까지 현금살포에 나섰고, 취약한 기업과 가계도 빚에 기대 버티는 판이다. 코로나 쇼크에 올해도 이 기조가 더 가속화할 상황이다.

상환 능력을 벗어나는 부채가 가져올 공포와 과다·다중 채무의 부작용은 새삼 강조할 필요도 없다. 국가도, 기업과 개인도 예외가 될 수 없다. 경제가 좋을 때는 가려지지만 나빠질 때는 폐해가 뚜렷해져 악순환에 빠뜨리는 게 부채다. 평상시 부채의 위험성을 잘 인식하고 관리해야 하는 이유다.

벌써부터 ‘국제 경고’가 나오고 있다. 호주뉴질랜드은행(ANZ)이 보고서를 통해 “한국 중국 싱가포르의 기업 부채가 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며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채무불이행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경제전문 매체 CNBC가 곧바로 보도한 내용이다. ‘기간산업안정기금 40조원’ ‘소상공인과 기업 지원금 35조원’ 등 코로나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자금이 집행되면 부채는 더욱 늘어날 것이다. 기업이든 가계든 부채가 늘면 자산도 늘어나긴 한다. 그러나 여기서도 양극화가 나타나고, 격차는 심화된다. 언제나 빚이 급증하는 쪽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정부는 이런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더 큰 문제는 여전히 정부 부문이다. 위기가 커질수록 정부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겠지만 재정이 건전해야 실효성 있는 정책이 가능해진다. 3차 추경까지 포함하면 올해 정부부채는 120조원 증가한다. 지난해 말 38.1%였던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올해 말 44%를 넘어선다는 예상이 나왔다. 46%에 달하면 국가신용등급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국제 신용평가회사 피치의 경고에 귀 기울여야 한다. 게다가 BIS 통계로는 정부부채가 759조원이지만 공기업 부채까지 합치면 1744조원에 이른다.

그런데도 ‘재정건전화’는 정책 아젠다에서 거의 사라진 듯하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코로나 충격은 이제 시작”이라는 취지로 말했는데, 국가채무를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정부의 책임 있는 설명이 나와야 한다.

 
 

  K-Fest Spotlight  
   안드레아 보첼리 "온가족 감염...악몽 ..
이탈리아 출신 세계적인 테너 코로나19 치유 위한 무관객 콘서트 열기도 이탈리아 출신의 세계적인 테너 안드레아 보첼리(61)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렸다가 회복한 사실을 고백했다. ANSA 통신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보첼리는 26일(현지시간) 아내와 함께 중부 토스카나주 피사의 한 병원에 혈장을 기증하고서 현…
   캘리포니아에서 교회들이 다시 열리..
긴급 요청- 교회들이 문을 열수있도록 동참! 캘리포니아를 다시 여는(Reopening of 4 Stages) 계획을 4가지 단계로 진행한다고 캘리포니아주의 주지사 Gavin Newsom (민주당-게빈 뉴썸)이announce 한 후, 그 첫단계가 이번주에 시작되었으며 곧 2번째 단계로 들어갑니다. 안타깝게도, 충분히 조심하며 규칙을 가지고 모일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예…
   “잊혀진 전쟁에서 기억되는 전쟁으..
유엔군사령부가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전세계에서 한국전쟁 관련 자료를 모으고 있습니다. 당시의 사진과 그림, 이야기들을 모아 한국전을 ‘잊혀진 전쟁’에서 ‘기억되는 전쟁’으로 바꾸겠다는 겁니다. 김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엔군사령부가 올해 한국전쟁 70주년을 맞아 전 세계에서 한국전쟁과 관련한 자료들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사설] 빚 증가속도 세계 4위…국가총부채 위..

[한경 사설] 빚 증가속도 세계 4위… 국가총부채 위험 제대로 살펴야 20.05.05 ⚀'부채공화국'이란 '국제적 경고'까지 받는 나라가 되다니⚀ 정부·가계·기업 부문을 합친 한국의 총부채가 5000조원에 육박한다는 한경 보도(5월 5일자 A1, 3면)는 ‘부채공화국’의 실상을 여실히 보여준다. 빚 내서 지출을 늘리는 판국에도 “재…

   NATIONAL DAY OF PRAYER 국가 기도의 날]
[NATIONAL DAY OF PRAYER 국가 기도의 날] 일시: 2020년 5월 5일(화) 9:00 (미 서부시간)/ 11시 (미 중부)/ 12시( 미 동부) 장소: 세기모TV 스튜디오 (강사) *피종진 세기모 대표총재 *박형우 세기모 대표회장 *Rafael Cruz (텍사스 Ted 주지사의 아버지) *Tom Phillips ( 빌리그 레함 도서관 부사장) *Leon Threatt (전 공화 당 하…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이 극단적으로 ..
-H.W님 펌글- ================================= 저는 의료 전문가도 아니고, 화학이나 미생물을 전공한 사람도 아닙니다. 보통 사람처럼 교육 받았고, 보통 사람처럼 돈 벌어 가족 먹여 살리는 그저 그런 일반 상식만 가진 지극히 평범한 사람입니다. 전문 지식은 없고 일반 상식만 가진 미천한 제 능력 때문에 우한폐렴 치료제가 될지 아닐지 모르는…
   「최근 김정은 신변이상관련 상황분..
「최근 김정은 신변이상관련 상황분석」 -태영호- 1. 지금 김정은 신변이상설 관련 추측 난무, 누구도 확정 할 수 없는 상황 북한에서 오랫동안 공직생활을 한 본인은 김정은 신변이상설에 대해 북한체제의 ‘관성적 측면’에서 고찰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간주 그런 견지에서 보면 지금 북한 상황은‘특이 동향’이 없는 것이 아니라 오히…
   뉴욕 롱아일랜드의 감염병 전문가 모..
뉴욕 롱아일랜드의 감염병 전문가 모하무드 알람 박사, 세 군데 요양원에서 노인들의 우한 폐렴 치료 주로 80대 이상 노인들이고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 기저 질환이 있는 노인들에게 심장 부작용이 우려되는 항생제 azithromycin(ZPACK) 대신에 심장 부작용이 적고 수십년 전부터 쓰여진 항생제 doxycycline을 클로로퀸(hydroxychloroquine)과 함께 사용해서…
   4.15 총선에 대한 명지대학교 통계물리학과 ..

통계물리학박사 박영아 교수는 이번 4.15총선에서 "인위적인 작동이 있었다" "누가 손을 댄것이다 통계학자들이 봤을때 누가 손을 대지않고서는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다, 데이터를 잘 만지는 사람이 엑셀작업을 한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먼저 박영아교수에 대해 간단히 소개드리자면 1979년 대입예비고사에서 전국 여자수석을 차지하고 서울대 물리학과에 입학했고 펜실베니아대 물리학 석박사 출신이자 18대 국회의원을 지냈습니다 천…

   한국 언론과 지식층이 모르는 트럼프..
#비판적사고력 #진실 #미국언론 한국 언론과 지식층이 모르는 트럼프가 교양 없고(uncultured), 거칠고(rough), 클래스 없고(crass), 직설적이고(raw), 잘난체하고(pretentious), 과시하는(ostentatious) 언행을 보이는 이유. 2012년 오바마와 롬니가 대선에 붙었을 때 주요언론에서 롬니를 어떻게 프레이밍(framing)을 했나 하면, 미국의 중산층, 소수인종을 이해…
   스테이홈세이퍼가 풀리는 날 -

스테이홈세이퍼가 풀리는 날 - 백악관에서 인용하고 있는 워싱턴 주립대학의 IHME 모델 연구 보고서에서 17일자 엎데이트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재개방 가능시기가 각주별로 5월초부터 6월초 사이에 다르게 예측되고 있다 가장 빠른 5월 4일부터 재개방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주지역은 하와이, 버몬트, 웨스트 버지 니아, 몬태나 등 4개주로 비교적 인구가 적고 코로나 사태도 덜 심각한 지역들이다 이어 5월 11일 부터 개방이 가능한 주…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을 직접 처방/가젯 잡지..

네바다주 리노시의 유명한 변호사 조이 길버트는 중공 폐렴 바이러스에 걸린 의사인 아버지가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을 직접 처방해서 어머니와 함께 복용한 후 한 시간 반 만에 열이 떨어졌다고 리노 가젯 잡지와 인터뷰 했습니다. "네바다 주지사는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을 일반에게 불허해서 우리가 숨쉬지 못하기를 기다리는 것이냐? 너무 늦어 버리게 되기를 바라느냐?"고 물었습니다. 네바다 주지사 Silsolak은 처음에는 하이드록시 클로로퀸의 …

   스몰 비즈니스의 페이롤 비용을 지원..
스몰 비즈니스의 페이롤 비용을 지원해주는 Paycheck Protection Program (PPP)이 4/3일부터 시작한다고 했지만, 실제로 그날부터 신청서 접수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제가 이용하는 PNC Bank는 어제부터 온라인 접수가 시작되었는데, 접속도 매우 어려웠지만 신청서를 받는 와중에도 신청서가 업데이트될 정도로 정말 정신이 없었습니다. 저도 몇몇 은…
   “트럼프 덕에 말라리아 약 먹고 목숨..
미시간주 민주당 하원의원 "대통령이 생명의 은인" 말라리아 치료제로 쓰이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코로나19에 효험이 있다고 줄기차게 강조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주 의회의원으로부터 ‘명예 의사’ 칭송을 받았다. 디트로이트가 지역구인 캐런 휫셋 미시간주 하원의원(여ㆍ민주)은 7일 “트럼프의 말을 듣고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분석을 매일 하다보니, 지인들 ..
■ 진단키트 벤처 대표인데, 나름 전문가로 판단됩니다. 코로나 관련 그가 올린 페북의 글 입니다. COVID-19 분석을 매일 하다보니, 지인들 중에 향후 전망과 질문해 주시는 분들이 여럿 있으셔서 부족하지만 현재 상황에서의 전망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자주 물어보는 질문을 7개를 모아 보았습니다. 답변은 현재 전문가 의견과 분석자료를 바탕…
 1  2  3  4  5  6  7  맨끝





Donation

678-978-2220